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쿠입니다.

슬슬 날씨가 추워지는데 추위 대비 잘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오랜만에 토끼 관련 팁 글을 써보려고 해요.

애완 동물을 키우다보면 돌발 상황들이 발생을 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토끼를 키우다 발생하는 돌발 상황들 중 몇 개를 집어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약간의 팁을 드릴까 해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1. 토끼가 사람을 물어요.


- 저희집 토끼도 어렸을 때는 사람을 물었었어요. 세게 확 깨무는 것은 아니지만 손을 갖다대면 살짝 깨물어보는 정도였죠.

(다 큰 후로 물지는 않는데, 발정기가 되면 가끔씩 붕가붕가를 하면서 습관적으로 물기는 하더라구요.)

대부분의 토끼는 사람을 잘 물지 않는데, 어린 토끼는 가끔 물기도 해요.

저는 쿠키가 물 때마다 바닥을 쳐서 소리를 통해서 깨무는 행동을 교정 시켜주었는데, 대부분의 토끼들은 자라면서 자연스레 물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다 큰 토끼가 사람을 무는 경우도 있어요.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은 토끼가 무는 행동을 할 때가 주로 어떤 때인지를 관찰해보세요.

케이지를 열고 밥통이나 화장실 청소를 위해서 손을 집어넣었을 때 사람을 공격하는 토끼도 있고, 만지려고 하면 무는 토끼도 있고 다양한데, 상황에 따른 대처법이 필요합니다.

일단 케이지를 열고 손을 집어넣었을 때 깨무는 경우에는 최대한 토끼가 자신의 공간이 침범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느리고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끼가 스트레스를 받을 만큼의 불필요한 행동을 최대한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할 정도로 사납거나 예민해져있다면 건강상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동물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 토끼가 먹어선 안 되는 것을 먹었을 때 (껌, 종이, 사람이 먹는 음식 같은 것들)


- 토끼를 키우면서 제가 가장 놀랐던 것은 초식동물이라고만 알고있었던 토끼의 입맛이 사실은 잡식에 가깝다는 것이였어요.

우리 쿠키도 어렸을 때 바닥에 둔 과자나 껌 같은 것을 먹고 도망가는 사고를 얼마나 쳤는지 몰라요.

토끼들도 입맛이 있기 때문에 더 맛있는 것을 선호 할 수 밖에 없는데, 토끼를 풀어두기전에 먹을 것들은 토끼가 쉽게 닿을 수 없게 높은 곳에 두어 사고 치는 것을 방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미 먹었다면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일단 먹은 양이 많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껌으로 예를 들자면 껌하나를 그냥 통째로 먹어버렸다던지.

그게 아니라 작은 양이라면 변으로 그냥 잘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먹은 양이 적다면 밥을 안먹거나 설사를 하는지 지켜보시다가 경우에 따라서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끼가 건초를 잘 안먹어요.


- 저번에 포스팅에서 건초를 계속 많이 먹어줘야 토끼가 건강하다, 라고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문제는 요녀석들이 편식을 많이 한다는 거예요.

그냥 굶기다보면 알아서 먹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 방법은 통하는 토끼도 있겠지만 토끼는 계속 먹고 싸고 먹고 싸고를 반복해야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는 방법이라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아요.

(저희집 토끼는 굶겨도 티모시는 잘 안먹더라구요)

토끼의 나이에 따라서 먹을 수 있는 건초의 종류가 꽤 많은데, 1년정도 넘긴 토끼라면 다른 건초를 (호밀, 연맥, 라이그라스 등) 티모시에 함께 섞어서 먹일 수 있고 사료나 기타 간식의 양을 차차 줄여가는 방법이 있어요.

티모시를 다른 벼과 건초로 대체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한데 이건 확실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정말 잘 안먹는다면 잘 먹는 다른 벼과 건초를 섞어서라도 먹이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연맥, 소맥, 대맥, 라이그라스, 오차드그라스, 클라인 등 : 성토에게는 알파파 급여x)

정 안먹는다면 토끼의 입맛에 맞는 건초가 뭐가 있나 살펴보시고 티모시와 함께 섞어서 급여해주세요.


(*생후 6개월 이하의 토끼는 알파파 건초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4. 토끼가 숨을 빨리쉬어요.


- 토끼는 특히 여름철이나 운동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호흡이 빨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하게 헥헥 거리거나 몸을 잘 가누질 못하거나, 그 외에 아프다는 신호를 함께 보이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토끼가 케이지를 물어 뜯는 이유?


- 토끼는 반복적으로 뭔가를 물어뜯는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물어뜯는 것 중 하나가 케이지입니다.

이 행동의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로 추측해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말 그대로 본능적인 움직임이라는 것입니다.

심심하거나 스트레스를 조금 받았을 때 케이지를 계속 물어뜯는 것이지요.

토끼가 케이지를 물어뜯는 것은 고치고 싶어도 완전히는 고치기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번째는 이갈이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토끼는 이갈이를 계속 해주어야하는데 케이지만큼 물어뜯기 좋은 것도 없지요.

토끼들이 먹을 수도 있고 뜯을 수도 있는 이갈이 용품을(사과나무, 칡 등) 하나 구비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토끼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케이지 밖으로 나가고 싶다는 표현일 수도 있는데요, 토끼는 행동반경이 생각보다 넓은 동물입니다. 어쩔 수 없이 케이지 안에서 키운다면 반드시 밖으로도 나올 수 있게끔 해주어서 토끼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토끼가 어느정도 커지면 케이지 주변에 펜스를 쳐서 공간을 넓게 확보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5가지 정도로 나눠서 토끼를 키우다 발생한 돌발 상황들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는데요.

일단 토끼가 알 수 없는 행동을 할 때에는 주로 어떤 상황 속에서 이런 행동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최대한 방지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