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는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나서야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이미 병이 시작된지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치료하는 시기도 길어지게 되고 약을 먹는 기간도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당뇨는 합병증이 무서운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당뇨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당뇨 증상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증상 10가지

 

한번 발병하게 되면 완치나 치료라는 말 보다는 당뇨를 잘 다스려서 함께 가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인구의 약 3분의 1이 잠재적 당뇨라고 부를 정도로 당뇨병은 심각한 수준 입니다. 서양인에 비해서 췌장이 작기때문에 유전적으로도 우리는 당뇨병에 노출되기가 참 쉽습니다. 당뇨 증상 10가지를 잘 알아두셔서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 목이 굵어진다.

 

목 굵기가 굵은 사람의 경우에는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남성의 경우에는 37Cm, 여성의 경우에는 33cm 이상일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입던 셔츠나 브라우스의 목부분이 갑자기 맞지 않는다면 목이 굵어졌다는 것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 소변의 양이 많아진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액속에 당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우리 몸은 당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다량의 물과 함께 신장으로 가지고 가게 됩니다. 신장에서 당분과 함께 물을 여과하여 배출하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소변의 양이 많아지고 소변을 자주 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목이 자주 마르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소변을 자주 많이 보게 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수분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는 목이 마르고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4. 상처 회복 속도가 느려진다.

 

당뇨 증상의 한 가지 중에서 상처가 났을 경우에 회복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혈액 속에 있는 당분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5.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저하된다.

 

당뇨의 합병증 중 하나가 눈과 연관이 있는데요. 우리 몸속에 당분이 높아지게 되면 눈에 있는 수정체에 액체가 쌓이게 됩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서 시력이 저하되고 근시가 생기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시력이 저하되고 눈이 침침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식욕이 증가한다.

 

당뇨병에 걸리면 갑자기 먹는 양이 늘어나고 먹어도 자꾸 배가 고픈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당분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면 우리 몸은 당분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포도당은 에너지원 중 하나로써 우리 몸은 에너지원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먹는 양이 늘어나고 자꾸 배고픈 현상이 나타납니다.

 

7. 체중이 감소한다.

 

당뇨 증상 중에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병을 진단하는 과정 중에서도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했는지를 확인하는데요. 이는 당 성분이 높아지면서 계속 수분과 함께 몸밖으로 배출하는 과정 중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8. 잦은 피로를 느낀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만성피로 증상을 호소하기는 합니다. 다만, 당뇨병이 생기게 되면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는,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어야 할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어서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9. 잇몸 질환이 심해진다.

 

잇몸에 생기는 질환인 치주염은 당뇨병과 매우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주염이 심한 경우에는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반대로 당뇨병이 생길 경우에 치주염의 증상을 심각하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잇몸의 피가 자주나고 붓는 분들의 경우에는 치과 진료와 함께 당뇨병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0. 피부질환이 생긴다.

 

당뇨 증상 10가지 중 마지막은 피부질환이 생긴다는 것 입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는데요. 이는 수분을 자꾸 몸 밖으로 배출하다보니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외에도 피부가 가렵고 땀띠같은 것이 생기며, 겨드랑이 같은 부위는 검게 변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당뇨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당뇨병은 여러가지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위에 10가지 증상 중에서 5~6가지 한번에 나타나신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피검사를 통해서 당뇨병을 검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